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한생명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일상생활 꿀팁

by 김스릉 2020. 8. 27. 18:20

본문

반응형
신한생명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보험이라는게 처음에 가입할 때 약관과 증권을 봐도 이것 저것 보장은 해준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막상 아프거나 다쳐서 보험금을 청구하려 할 때에도 내 보험이 보험금 청구 사항에 해당이 되는지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보험사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기에는 절차까지 번거롭게 느껴져서 가벼운 질병 또는 상해로 통원한 경우에는 귀찮아서 보험 청구를 잘 안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본인이 직접 보장범위를 꼼꼼히 알아보고 가입하신 분들을 제외하고는 저처럼 부모님이 어렸을 때 가입해 준 보험을 자세한 내용도 모르고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최근 저는 '추간판 팽륜'이라는 허리디스크 초기 진단을 받고 통원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계단에서 넘어진 후로 허리가 아파 병원을 다닌게 벌써 2달이 넘었네요.

 

저도 아프기 전까지는 제가 가지고 있는 보험의 보장범위를 제대로 알지 못하여, 그동안 가벼운 감기나 내과 통원, 일반 상해의 경우까지도 금액이 적다보니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고 지나간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신경주사 치료와 도수치료를 병행하면서 병원비가 많이 나오다보니 자연스럽게 제가 가진 보험에 대해 알아보게 되더군요. 

 

보험사에 증권을 다시 받아 해당사항을 체크하고, 고객센터에도 전화하여 보험금 청구 대상이 되는지를 물었습니다. 다행히도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었고 통원한 지 1달 후에 첫 보험금 청구를 했습니다. 보험료를 납입한지 10년이 넘어서 처음으로 청구를 했다는게 놀랍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안내받은 문자에 필요한 서류가 적혀있었는데, 통원확인서 / 진료비세부내역서 / 진단서 / 처방전 등, 이걸 다 떼가야 하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방문 청구만 가능한 줄 알았는데 알아보니 어플리케이션으로 편하게 청구할 수 있었고, 신한생명 스마트창구 어플을 통해 필요한 서류도 간단히 확인하고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똑똑하신 분들은 이미 이용하고 계셨겠지만, 혹시나 저처럼 몰랐던 분들을 이해 신한생명 보험금 모바일 청구 방법을 남겨보겠습니다.

 


 

 

 

 

먼저 데스크탑 사용이 편리하신 분들은 신한생명 홈페이지에서 보험금청구를 바로 하셔도 됩니다. 인터넷 청구나 모바일 청구는 신청 루트만 다를 뿐 접수 방법은 동일합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에는 PC에 공인인증서를 설치해주시고,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미리 설치해주세요.

 

 

 

 

 

보험금 청구 방법은 방문접수부터 팩스접수, 우편접수, 담당 설계사를 통한 접수를 포함하여 모바일과 인터넷 접수까지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여 접수하시면 되겠으나 인터넷접수와 모바일 접수가 가장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바일 접수를 원하시는 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신한생명 스마트창구 어플을 설치해주세요. 친절히 화면을 하나하나 캡처하여 보여드리고 싶은데, 보안상 캡처가 되지 않아 글로 설명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1.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후 제일 먼저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을 해줍니다.


2. 보험금 청구 탭에서 사고 보험금 청구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3. [신규접수]를 누르고 수술/입원/골절 등의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서류를 확인 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4. 피보험자 확인 후 개인정보처리 동의서를 체크한 후에, [청구내용 직접 입력 후 기타 구비서류 촬영(첨부)]를 선택합니다. 서류가 복잡하여 개인적으로는 질병명과 청구사유 등은 직접 적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건데 서류가 편하신 분들은 서류를 모두 첨부하시면 됩니다.


5. 직접 입력 시에는 피보험자와 발생원인 / 날짜 / 사고내용 / 장소 등을 기재한 후에 수령계좌까지 선택한 후 넘어갑니다.


6. 마지막으로 병원에서 받아온 서류들을 스캔 또는 카메라로 찍어 / 통장사본 / 신분증 사본과 함께 업로드하면 제출 끝! 심사 후 보통 1-2일 내에 보험금이 지금됩니다. 

 

상황에 따라 보험금 심사팀에서 연락이 올 수도 있는데, 안내에 따라 서류를 보충하여 다시 재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금을 청구할 시에는 기본적으로 질병코드가 기재되어 있는 서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서류 발급 후 질병코드 기록 유무를 확인해주세요.

 

 

나름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