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 후 학자금 상환유예 신청방법

일상생활 꿀팁

by 김스릉 2020. 8. 24. 20:38

본문

반응형


취업 후 학자금 상환유예 신청방법


아마 대한민국의 대학생들 중 대다수가 학자금 대출 또는 생활비 대출 등을 받았던 경험이 있을겁니다. 학생 때에는 취업 후에 상환하면 된다고 생각하며 막연한 미래로만 생각했을 겁니다.
하지만 취업 후 일정 소득이상이 되면 자동적으로 학자금 상환이 이루어지는데, 문제는 사정이 생겨 실직을 하게 될 경우입니다.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자금 상환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로 인한 실직률이 많아 지는 때에는 더욱 그렇죠.

그래서, 취업 후에 학자금 상환 유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본인도 퇴사 후 공부를 하면서,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 학자금을 상환하려니 부담스러워 방법을 찾아보다 알게되었습니다.


신청 대상은?


대학생 및 실직, 육아휴직, 폐업으로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분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청기간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퇴직자의 경우 퇴직증명서가 필요한데, 제가 퇴직증명서가 없어서 경력증명서로 대체해봤더니 경력증명서로도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상환유예 신청의 조건이 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징수유예라는 제도도 있습니다.


징수유예를 하게 되면 상환유예 기간보다는 짧지만, 유예기간이 9개월 이내로 연장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세청 취업 후 학자금 상환유예 제도 안내 》


신청 조건이나 방법이 까다로운 건 아닐까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 굉장히 간단합니다.


관할세무서에 구비서류를 제출하거나 ICL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PC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하므로 모바일 버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다운받은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 후 아래의 관련사이트 바로가기를 눌러 '취업 후 학자금 상환'을 눌러줍니다.


국세청 어플을 깔지 않고 국세청 학자금 상환 화면에서부터 진행을 한다면, 나중에는 홈택스 어플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패밀리사이트를 통해 재접속을 하라는 문구를 보게 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국세청 어플을 설치하도록 합시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의 메인으로 들어와 아래로 스크롤을 쭉 내립니다.


아래 쪽의 여러 탭들 중에서 '민원 종류 및 신청'을 선택합니다.


그려면 1페이지에 상환유예신청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분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후 상환유예의 경우, 실직 /폐업 / 육아휴직 카테고리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과 구비서류에 대한 안내가 간단하게 나와있습니다.


해당하는 사유에 체크한 후 신청 내용을 확인 후 증빙서류를 첨부하고 제출하면 끝입니다.

본인의 경우에는 이미 신청이 완료되어 조회되지 않지만, 다른 분들은 신청내용 칸에 의무상환액 등의 정보가 조회 될 겁니다.

신청이 끝나면 심사가 끝나는 대로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로 상환유예 신청 승인(거절) 통지서를 발송합니다.


PC에서의 신청 방법도 동일합니다.
민원 안내 - 민원종류 및 신청 - 검색창에 상환유예 검색 - 신청하기

저에게는 한 줄기 빛과 같은 제도였기 때문에 요즘처럼 어려운 시국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올려봅니다.

이상 학자금 상환유예 신청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