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마지막 시험일정 및 접수 안내

일상생활 꿀팁

by 김스릉 2020. 9. 2. 23:14

본문

반응형

 

 2020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마지막 시험일정 및 접수 안내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한국사에 관심이 많아 다른 과목은 그렇다치더라도 한국사만큼은 항상 1등급을 받았었습니다. 단순히 한국사가 재밌었던 것도 있지만, 일본어를 공부하고 유학 준비를 하다보니 쪽바리라는 단어를 듣기 싫어서 인 것도 한 몫했던 것 같습니다. 혹여나 친구들이 쪽바리라고 장난을 친다면 나보다 한국사도 못하는 게?라며 대처가 가능했죠.

그래도 마냥 재밌었기에 역사 관련 책들도 자주 읽었고, 대학교에 진학 후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 대해 처음 알게됐는데 재미삼아 쳐본 시험에서 '고급'이라는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졸업 후 취업시장을 보니 예전과는 다르게 한능검도 거의 필수 아닌 필수가 되어있더라구요? 군무원 시험에서의 한국사 대체 또는 각종 공기업이나 일반 입사시험에 필요해진 듯 합니다.

 

 

 

 

2013년에 재미삼아 2주 정도 공부 후 쳤던 시험에서는 77점으로 아슬아슬하게 고급을 취득했습니다. 딱히 어디다 쓸 데는 없었지만 뿌듯하더군요. 사실 저는 최근까지 공무원 시험준비를 했었습니다. 10점이라는 점수가 모자라서 떨어졌지만; 어쨌든 한국사 하나만큼은 엄청 열심히 공부했던터라 뭐라도 남기고 싶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알아봤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약 2회 정도의 시험을 보내고 올해는 앞으로 1회 시험만 남아있습니다.

 

 

제가 시험에 응시한지 시간이 많이 흘러 벌써 제 50회 시험 입니다. 50회 시험은 2020년 10월 24일 (토)에 치뤄지네요.

이전에는 1년에 4회 정도였는데, 회차도 늘어났나봅니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시험이 연기되는 등 변수가 많았는데, 다가올 49회 9월 19일 시험은 무사히 치룰 수 있을까요? 

 

 

 제 50회 한능검 접수기간은 10월 6일(화) 09:00 부터 10월 12일(월) 18:00까지입니다. 최근에 49회 접수가 마감됐으므로 접수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50회를 노려야겠습니다. 저 또한 몸 건강이 괜찮아지면 재취득에 도전해보려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공무원 시험이 끝나자마자 바로 48회 시험을 접수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뒤늦게 취소해야했습니다. 100% 환불 기간은 지나버려서 일부만 돌려받을 수 있었네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기간을 잘 체크하셔서 환불이 필요할 때 제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응시대상과 시험등급, 시험시간, 수수료에 관한 정보입니다. 등급 체계도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이고, 항목수도 많아졌네요.

 

올해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 응시하시려는 분들은 시험 일정과 접수 기간을 잘 체크하셔서 내년으로 미뤄지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